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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pogu Creative software contest

과제수행 (행복한 학교 가는 길)

「마포구 전국 창의소프트웨어 경진대회」 초등부 “과제수행 종목”은 친구와 소통하며 즐겁게 꿈을 키워가는 공간으로서의 학교의 의미를 일깨우기 위해 자율주행로봇을 이용하여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는 경기이다. 이 경기를 통해 학생들의 학교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제고시키고 컴퓨팅 사고력의 향상과 코딩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높이고자 한다.

경기장 규격

1. 경기장 크기 : 1200×2400mm

2. 검정색 라인 두께 : 20±1 mm

3. 치수는 ± 5mm 내외의 격차 발생 가능

하드웨어 규정 및 준비물

1. 로봇의 허용 크기는 25cm×25cm×25cm(길이×폭×높이) 이내이다.

2. 로봇은 1개의 컨트롤러만 사용가능하고 센서와 모터의 개수는 제한이 없다.

3. 대회 참가시 EV3 충전용 DC배터리는 다음과 같이 제한한다.

a. 45544 교구(레고® 에듀케이션 EV3코어세트) 내 포함된 2,050mAh용량의 배터리만 사용된다.
   (기존 배터리 외에 개조, 개량한 배터리 사용시 실격처리 한다.)

b. DC배터리 외에 시중에 판매되는 AA건전지 사용도 가능하다.

4. 대회에 필요한 장비, 소프트웨어와 노트북을 준비해서 가져와야 한다.

5. 로봇은 블록과 케이블만 사용해야 한다.

6. 로봇은 사전에 대회 문제해결 로봇모형으로 제작하여 참가해야 한다.

경기 규정

1. 경기시간 2분이다.

2. 미션 수행을 위하여 다수의 프로그램을 로봇에 저장할 수 있다. 단, 선택된 프로그램에 추가입력 또는 세팅을 할 수 없다.

3. 로봇은 HOME 지역에서 출발하여 주어진 과제 순서대로 미션을 수행하고, HOME 지역에서 종료해야 한다.

4. 로봇은 반드시 시작 지역 안에서 검은색 라인을 따라 출발해야 한다. 로봇의 일부가 출발 전에 시작 지역을 벗어나면 실격 처리한다.

5. 로봇의 양쪽 바퀴 사이에 항상 검은색 라인이 있어야 한다. 로봇의 양쪽 바퀴가 검은색 라인 한쪽으로 모두 넘어가면 실격으로 처리한다.

6. 로봇은 임무 완수를 위하여 부품을 경기장 트랙위에 분리할 수 있다. 단, 부품이 분리된 로봇은  주요부품(컨트롤러, 모터, 센서)이  “HOME 지역” 안에 완전히 들어와야 경기결과를 인정한다.

7. 로봇이 수행할 과제는 행복한 학교를 위한 7개의 과제 구성되어 있다.

[과제 1] 로봇은 학교 가는 길마다 나타나는 사람과 자동차를 안전하게 피할 수 있다.
[과제 2] 로봇은 등교중 학교 앞 건널목 옐로우 카펫 위에 멈추고 2초 동안 비프음을 낸다.
[과제 3] 로봇은 등굣길 친구를 만나 즐겁게 인사하며 함께 학교에 간다.
                ( 컬러인식 턴 5점, 친구 로봇 터치인식 5점, 학교 함께 가기 10점 )
[과제 4] 로봇은 HOME 지역에서 들고 간 가방을 CLASSROME 에 내려놓는다.
[과제 5] 로봇은 CAFETERIA(학교 매점)에서 간식을 가지고 온다.
[과제 6] 로봇은 PLAYGROUND에서 축구 골대에 축구공을 넣는다.
[과제 7] 로봇은 안전하게 HOME(집)으로 돌아온다.

경기 운영 방법 

1. 예선 경기는 1차 경기, 2차 경기 총 2회 실시한다.

2. 1차와 2차 경기 중에서 과제수행 점수가 높은 경기를 ‘팀 점수’로 결정한다.

3. 예선 결과 ‘팀 점수’가 높은 팀 32개 팀이 본선에 진출한다.

4. 본선 경기는 단 1번 경기를 실시한다.

5. 모든 팀의 경기가 종료되면 팀 점수를 기준으로 순위를 결정한다.

6. 탈락 팀은 경기 결과 팀 점수가 최하위 순위 팀을 기준으로 정한다.

7. 32개 팀에서 처음 16개 팀을 선발하고, 다시 경기 진행으로 상위 8개 팀을 선발한다.

8. 8개 팀이 경기를 1회 실시하여 상위 4개 팀을 선발한다.

9. 최종 4팀 끼리 경기를 하여 경기결과에 따라 수상 순위를 결정한다.

10. 다음의 경우 실격처리 한다.

a. 제시된 대회 규칙과 규정을 어겼을 경우
b. 팀원이 작동중인 로봇을 만졌을 경우

평가 규정 

1. 경기 종료가 되는 경우는 다음과 같다.

a. 과제 수행을 완료한 경우
b. 도전 시간 (2분)이 끝난 경우
c. 참가팀이 도전을 포기한 경우
d. 로봇이 종료지역으로 진입한 경우

2. 과제 수행을 완료한 경우 측정한 시간을 기록한다.

3. 다음의 경우는 경기 시간을 2분으로 기록 한다.

a. 경기 시간 (2분)이 끝난 경우
b. 참가팀이 도전을 포기한 경우
c. 로봇이 종료지역으로 진입한 경우

4. 과제 채점 세부 기준표

5. 동점자 처리 기준

a. 미션 전체를 완료한 팀 우선
b. ‘a’항을 만족하는 경우 경기시간이 짧은 팀 우선
c. ‘b’항을 만족하는 경우 1, 2차 경기 시간이 적은 팀
d. ‘c’항을 만족하는 경우 해당 팀만 재경기

6. 이 규정에 언급되지 않은 내용은 심사위원회를 통해 협의하여 공지한 뒤, 심사위원의 판정에 따른다.

경기전 진행 안내

1. 각 팀은 등록 장소에서 참가자 명단을 확인하고, 참가자용 이름표를 배부 받고 경기장에 입장하여 지정된 자리에서 경기를 준비한다.

2. 조립이 완료된 로봇은 대회장 검사대에서 대회 규정에 적합한 크기를 검사 받는다.

3. 대회 규정에 적합하다고 판정된 로봇은 로봇대기장소에 보관한다.

4. 검사를 통과하지 못한 로봇은 재정비하여 검사를 받아야 하며, 지정된 시간까지 검사를 통과하지 못할 경우 경기에 참가할 수 없다.

5. 로봇대기석에 제출된 로봇은 경기가 시작되기 전까지 만질 수 없다.

6. 정해진 조립, 프로그래밍, 유지보수 및 테스트 시간 이외에는 로봇의 수정이나 교체가 불가능하다. 단, 정해진 점검 시간에 배터리의 충전이 가능하다.

규정과 규칙을 위반시 벌칙

1. 규정을 위반할 경우 심판은 다음 중에서 1개 이상의 벌칙을 부과할 수 있다.

a. 팀은 하나 이상의 경기에 참가할 수 없다.
b. 한 번 이상의 경기에서 점수를 50%까지 감점한다.
c. 다음 라운드로 진출할 수 있는 (예: TOP 16, TOP 8) 자격을 박탈한다.
d. 당해 연도 대회 출전 자격을 취소한다.

[Game Object 참고]

 

( 단 4번째 Objects 학교 가방은 출발 시 HOME에 위치해 있으며 CLASSROOM으로 이동시키는 미션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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