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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pogu Creative software contest

과제수행 (마포관광)

「마포구 전국 창의소프트웨어 경진대회」 중등부 “과제수행 종목“은 아름다운 마포구 관광명소 6개 과제를 선정하여 ‘자율주행로봇’을 이용하여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는 경기이다. 과제는 마포의 황포 돗대를 한강에 재현하고, 2002년의 전 국민의 염원을 담은 월드컵에서 4강신화를 이루어 낸 것을 회상하면서 상암 월드컵경기장의 골을 넣고, 경의선 숲길 산책하기, 홍대거리에서 버스킹하는 과제등을 통해 마포구를 알리고자 한다.

경기장 규격

1. 경기장 크기 : 1200×2400mm

2. 검정색 라인 두께 : 30±1 mm

3. 치수는 ± 5mm 내외의 격차 발생 가능

[마포구 탐방 미션 내용]

순서: 마포구 황포돛배 → 당인리발전소 → 노을공원, 하늘공원 → 상암월드컵경기장 → 경의선 철길(숲길) → 홍대 문화의 거리 버스킹

마포구 황포돛배

  • 한강 마포나루에 황포 돛배 띄우기

당인리 발전소

  • 나무를 심어 이산화탄소의 배출을 줄여주세요

노을공원, 하늘공원

  • 라인 따라 관람하기
  • 하늘공원과 노을공원 사이 통과

상암 월드컵경기장

  • 공을 골대에 넣어주세요

경의선 철길(숲길)

  • 철길을 따라 걸으면서 느껴요
  • 주변의 상가나 보행자 보호

홍대문화의 거리 버스킹

  • 로봇으로 버스킹에 참여 해보아요.
  • 로봇을 움직여서 음악을 연주하기

하드웨어 규정 및 준비물

1. 로봇의 허용 크기는 25cm×25cm×25cm(길이×폭×높이) 이내이다.

2. 로봇은 1개의 컨트롤러만 사용가능하고 센서와 모터의 개수는 제한이 없다.

3. 대회 참가시 EV3 충전용 DC배터리는 다음과 같이 제한한다.

  • 45544 교구(레고® 에듀케이션 EV3코어세트) 내 포함된 2,050mAh용량의 배터리만 사용된다. (기존 배터리 외에 개조, 개량한 배터리 사용시 실격처리 한다.)
  • DC배터리 외에 시중에 판매되는 AA건전지 사용도 가능하다.

4. 대회에 필요한 장비, 소프트웨어와 노트북을 준비해서 가져와야 한다.

5. 로봇은 블록과 케이블만 사용해야 한다.

6. 로봇 조립에 필요한 부품은 더 이상 분리할 수 없는 완전 해체상태로 대회장에 입장해야 한다.

경기 규정

1. 경기시간 2분이다.

2. 미션 수행을 위하여 다수의 프로그램을 로봇에 저장할 수 있다. 단, 선택된 프로그램에 추가입력 또는 세팅을 할 수 없다.

3. 경기에 참여 하는 로봇의 실행프로그램은 단 1개만 있어야 하고, 파일 이름은 “middle-2019″로 한다.

4. 프로젝트 폴더를 만든 경우, 폴더 이름은 “mapo-2019″로 설정한다. 동일한 폴더 안에 다른 파일을 저장할 수 있지만 실행할 수 없다.

5. 로봇은 지정된 시작 지역에서 출발하고, 종료지역(과제 6번 수행 지역)에서 종료해야 한다.

6. 로봇은 반드시 시작 지역 안에서 검은색 라인을 따라 출발해야 한다. 로봇의 일부가 출발 전에 시작 지역을 벗어나면 실격 처리한다.

7. 로봇의 양쪽 바퀴 사이에 항상 검은색 라인이 있어야 한다. 로봇의 양쪽 바퀴가 검은색 라인 한쪽으로 모두 넘어가면 실격으로 처리한다.

8. 로봇은 임무 완수를 위하여 부품을 경기장 트랙위에 분리할 수 있다. 단, 부품이 분리된 로봇은  주요부품(컨트롤러, 모터, 센서)이  “종료지역”안에 완전히 들어와야 경기 결과를 인정한다.

9. 로봇이 수행할 과제는 마포구를 상징하는 [6개의 과제]와 [기습과제]으로 구성되어 있다.

[과제 1]. 잊혀진 마포 황포돛배를 한강 마포나루에 황포 돛배를 띄워 재현한다.
[과제 2]. 묘목장에서 나무를 가지고 가서 당인리 발전소에 심어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여 깨끗한 마포 만든다.
[과제 3]. 시민의 노력으로 아름다운 공원으로 탄생한 노을공원과 하늘공원을 산책한다.
[과제 4]. 2002년의 월드컵 신화를 다시 한번 상기하며 공을 골대에 골인 시킨다.
[과제 5]. 주민 친화적으로 복원된 경의선 철길 주변 상점과 보행자를 보호하며 철길을 통과한다.
[과제 6]. 젊은 문화의 거리 홍대에 로봇으로 버스킹을에 참여 한다.

[기습과제]

10. 기습과제는 대회 당일 공개한다.

  • 경기장에 배치될 과제 위치는 대회장에서 추첨한다.

경기 운영 방법 

1. 예선 경기는 1차 경기, 2차 경기 총 2회 실시한다.

2. 1차와 2차 경기 중에서 과제수행 점수가 높은 경기를 ‘팀 점수’로 결정한다.

3. 예선 결과 ‘팀 점수’가 높은 팀 32개 팀이 본선에 진출한다.

4. 본선 경기는 단 1번 경기를 실시한다.

5. 모든 팀의 경기가 종료되면 팀점수를 기준으로 순위를 결정한다.

6. 탈락 팀은 경기 결과 팀점수가 최하위 순위 팀을 기준으로 정한다.

7. 32개 팀에서처음 16개 팀을 선발하고, 다시 경기 진행으로 상위  8개 팀을 선발한다.

8. 8개 팀 경기를 1회 실시하여 4개 팀을 탈락시킨다.

9. 최종 4팀 끼리 경기를 하여 경기결과에 따라 수상 순위를 결정한다.

10. 다음의 경우 실격처리 한다.

  • 제시된 대회 규칙과 규정을 어겼을 경우
  • 팀원이 작동중인 로봇을 만졌을 경우

평가 규정 

1. 경기 종료가 되는 경우는 다음과 같다.

  • 과제 수행을 완료한 경우
  • 도전 시간 (2분)이 끝난 경우
  • 참가팀이 도전을 포기한 경우
  • 로봇이 종료지역으로 진입한 경우

2. 과제 수행을 완료한 경우 측정한 시간을 기록한다.

3. 다음의 경우는 경기 시간을 2분으로 기록 한다.

  • 경기 시간 (2분)이 끝난 경우
  • 참가팀이 도전을 포기한 경우
  • 로봇이 종료지역으로 진입한 경우

4. 과제 채점 세부 기준표

5. 동점자 처리 기준

a. 미션 전체를 완료한 팀 우선
b. ‘a’항을 만족하는 경우 경기시간이 짧은 팀 우선
c. ‘b’항을 만족하는 경우 1,2차 경기 시간이 적은 팀
d. ‘c’항을 만족하는 경우 해당 팀만 재경기

6. 이 규정에 언급되지 않은 내용은 심사위원회를 통해 협의하여 공지한 뒤, 심사위원의 판정에 따른다.

경기전 진행 안내

1. 각 팀은 등록 장소에서 참가자 명단을 확인하고, 참가자용 이름표를 배부 받고 경기장에 입장하여 지정된 자리에서 경기를 준비한다.

2. 조립이 완료된 로봇은 대회장 검사대에서 대회 규정에 적합한 크기를 검사를 받는다.

3. 대회 규정에 적합하다고 판정된 로봇은 로봇대기장소에 보관한다.

4. 검사를 통과하지 못한 로봇은 재정비하여 검사를 받아야 하며, 지정된 시간까지 검사를 통과하지 못할 경우 경기에 참가할 수 없다.

5. 로봇대기석에 제출된 로봇은 경기가 시작되기 전까지 만질 수 없다.

6. 정해진 조립, 프로그래밍, 유지보수 및 테스트 시간 이외에는 로봇의 수정이나 교체가 불가능하다. 단, 정해진 점검 시간에 배터리의 충전이 가능하다.

규정과 규칙을 위반시 벌칙

1. 규정을 위반할 경우 심판은 다음 중에서 1개 이상의 벌칙을 부과할 수 있다.

  • 팀은 하나 이상의 경기에 참가할 수 없다.
  • 한 번 이상의 경기에서 점수를 50%까지 감점한다.
  • 다음 라운드로 진출할 수 있는 (예: TOP 16, TOP 8) 자격을 박탈한다.
  • 당해 연도 대회 출전 자격을 취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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